본문 바로가기

말테군의 영어 이야기

F와 P의 발음을 잡아보자.

728x90
반응형


'F'' 와 'P' 과연 같은 소리를 낼까?


우리나라 말로 굳이 하자면 '프' 소리이다. 그런데 왜 영어를 쓰는 사람들은 이 F 와 P를 나누어 놓았을까?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전혀 다른 소리이다.


그런데 이 소리를 구분하기가 힘든 이유가 우리나라 말에는 이 소리가 없기 때문이다.  더군다나 '프' 소리는 F와 P 소리도 내질 않는다. 그러다보니 우리가 영어권 나라에 가면 L과 R 못지 않게 F와 P 소리를 제대로 구분하고 내는데도 상당히 힘들어 한다. 최근에 어쩌다 보니 초등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게 된 기회가 있었는데 역시나 이 두 단어에서는 정확한 발음을 내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다.


면 과연 이 F와 P를 어떻게 소리내야 하는걸까? 우선 동영상을 한번 보자.



아이들용 교육용 동영상인데 한번 자신의 F 발음을 체크해보자.

'퍼' 자 '프~'다. 다. .  이게 된다면 이 동영상을 보고 F단어들을 연습해 보자.


P는 어떨까?




동영상을 보면 알듯이 입을 살짝 다문 다음 강하게 '프' 소리를 낸다. 'F' 소리와 다르게 공기 새는 소리가 나지 않으며 강한 소리가 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. 우리나라 'ㅍ' 소리를 생각해보면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. 예를 들어 프로 게이머라고 발음 한다면 한국어는 약하게 프 라고 하는 반면에 영어 발음 대로 한다면 다.


F,P는 우리나라에서는 없는 소리이기에 상당히 까다롭다. 하지만 요령과 제대로 발음하는 방법을 안다면 우리 '한국인'은 당연히 발음 할 수 있는 소리이다.








728x90
반응형